[쿠웨이트] 경제구조

최고관리자 0 1611

kuwait_4-e1353910968119.jpg 


쿠웨이트는 1인당 GNP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이다국내총생산(GDP)의 주요원천은 원유와 천연 가스 생산 정제업이다. 1970년대 이후 쿠웨이트의 경제발전은 정유해운마케팅 능력의 확장을 통한 석유산업의 수직적 통합으로 이루어졌다정부에서 모든 석유천연가스 산업과 여기에서 파생된 산업체발전소증류수 공장을 국유화했으며건축자재건설무역금융회사를 민영화시켰다.

 

1970년대 말부터 정부는 최소한의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석유천연가스 관련 산업과 다른 저공해산업의 발전에 힘을 기울여왔다이 외에도 쿠웨이트 정부는 많은 석유자산을 해외에 투자하고 있다막대한 석유 세입 덕분에 쿠웨이트는 예산적자 없이 여러 가지 산업을 육성하며 국민을 위한 종합적인 사회보장제도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일자리 가운데 거의 절반이 공공행정국방서비스 부문에 속해 있었으며예산 수입의 주요원천은 석유와 천연 가스였다쿠웨이트의 주요항구는 앗-슈와이크-슈아이바미나 알-아흐마디 등이다.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에는 수출액이 수입액의 3배가 넘었으나 국제시장의 석유가격 하락으로 1980년대 말에는 무역이 거의 균형을 이루었다수출품은 주로 원유천연가스정유제품이며 주요 수출대상국은 일본네덜란드미국 등이다수입품은 주로 기계차량생활필수품식품동물이며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일본독일이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