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역사

최고관리자 0 1462

qatar_2-e1353909218868.jpg 


이슬람 여명기에 카타르 지역은 문디르 왕조의 지배하에 있었고 이슬람교는 7세기에 전파되기 시작했다. 이슬람교의 창시자인 사도 무함마드는 포교의 목적으로 군사와 그의 특사 알-알라 알-함드라미를 당시 바레인 및 남부 카타르의 통치자에게 보낸 바 있다. 이를 계기로 알 문디르는 628년 무함마드의 예언을 받아들였고 카타르 지역은 이슬람화 되었다.

 

중세의 카타르는 페르시아-걸프 지역 정세에 종속되어 있었다. 카타르는 인도로 향하는 무역로의 주요 전략 거점지에 위치해 있었고 포르투갈의 통제 하에 있었으나 곧 오스만 터키의 영향권으로 들어갔다. 이후, 영국은 식민지였던 인도로 향하는 주요 거점지로 카타르 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세기 동안 북부 카타르 지역과 서부 바레인 지역은 바레인 지배 가문인 알-칼리파 가문에 의해 통치되고 있었다. 1867년에 카타르 지역에서는 알-칼리파 가문에 대항한 반란이 일어났고, -칼리파는 군사력을 동원하여 이를 진압했다. 그러나 영국은 외교적인 문제를 제기하며 카타르 지역에 군사력을 동원하였고 바레인으로부터 카타르의 독립을 요구했다. 영국에 압력에 바레인은 결국 카타르의 독립을 인정했으며, 당시 앗-싸니 가문의 셰이크 무함마드 빈 앗-싸니가 카타르를 대표해 협상을 한 바 있다.

 

1차 대전 기간까지 중동지역에는 친 오스만 투르크 세력과 친 영국세력 간 권력다툼으로 정세가 혼란했다. 그러나 1916년 제1차 대전에서 오스만 투르크가 패배한 후, 특별조약으로 카타르는 영국의 보호령 하에 편입되었고 이후 카타르의 외교 및 군사권을 대행하였다. 2차 대전 이후, 영국의 영향력이 약해지면서 걸프지역 국가들은 영국으로부터 벗어나려 했다. 카타르는 1961OPEC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1971년에 영국과의 보호협정을 폐지하고 완전 독립을 선언하였다. 이후, 카타르는 아랍연맹 및 유엔에 각각 가입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