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 무함마드 파흐드 알 카타니와 압달라 빈 하마드의 즉각적인 석방요구
날짜: 2013년 3월 14일
2013년 3월 14일, 미국 국제 종교 자유 위원회(The 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USCIRF)는 즉각적으로, 주요한 사우디 인권 활동가들인 무함마드 파흐드 알 카타니와 압달라 민 하마드 박사(Mohammad Fahad al-Qahtani and Dr. Abdullah bin Hamad)를 석방하도록 사우디아라비아에 요청했다.
USCIRF 의장인, Dr. Katrina Lantos Swett는 “다른 위원들과 함께, 나는 최근 USCIRF의 사우디아라비아 여행 동안에, 독립적인 인권 조직인, 사우디 시민 정치 권리 연합(the Saudi Civil and Political Rights Association, ACPRA)의 두 명의 창설자 중 한 사람인 알 카타니와 만난 것을 명예롭게 생각한다. 우리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가장 탁원한 인권 활동가 중의 한 사람인 알 카타니를 찾아내서 사우디 왕국 내에서 종교와 양심의 자유의 상황에 대한 그의 평가를 들었다. ACPRA는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 인권남용에 관한 수많은 보고서를 발행했고, UN 인권 위원회와 다른 국제 인권 조직들에게 보고서를 제출했고, 인권위반을 하고 있는 사우디 장관들과 관리들을 비난했다.”고 밝혔다.
Dr. Lantos Swett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알 카타니는 사우디 당국자들이 그의 인권 활동에 관하여 그를 심문한 직후에 우리와 만날 정도로 용감했다. 우리는 우리와 만난 몇 주 후에, 알 카타니가 가혹한 교도소 형기를 받았다는 것을 심히 걱정한다.”
3월 9일에, 리야드 형사 재판소는 알 카타니에게 10년 감옥형을 구형했다. ACPRA의 다른 창설자인 압달라 빈 하마드는 5년 형을 받았고, 이전의 6년 형이 더해졌다(왕은 6년 형에 대해 그를 용서했다.). 둘 다 그들이 감옥형을 다 채운 이후에도 외국 여행을 금지당했다. 더불어, ACPRA 해체되고, 그 재산은 몰수되며, 소셜 미디어 계정들은 중단된다. 알 카타니와 빈 하마드는 소셜 미디어를 인권을 증진시키고 자신들의 재판에 대하여 토론하는데 활용하였다.
법정은 두 명에게 ‘통치자에 대한 충성하지 않고, 불복종’, ‘통합을 허물고’, ‘관리들에 대한 고결성을 흠집내고’, ‘안보 교란’, ‘시위를 요구함으로써 무질서를 유발’시킨다는 죄를 부과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성문화된 형법이 없고, 판사들이 이슬람법을 해석할 폭 넓은 결정권과 확장된 판결을 내릴 수 있는 권력을 가지고 있다.
Dr. Lantos Swett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는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에서 수많은 정보를 얻었으나, 이러한 판결들은 잘못된 방향에 있는 충격적인 조치이며, 임의적인 체포를 금지하고 공정한 재판을 보증하는 국제법을 위반하는 것이다. 우리는 두 명의 탁월한 사우디 인권 활동가들이 감옥형을 받은 것에 대한 미 국무부의 관심을 환영한다. 우리는 또한 사우디 정부가 이 사람들을 즉각적을 석방하고 그들에게 ACPRA에서 계속해서 일하는 것을 허락하기를 촉구한다.”
2008년 이후, ACPRA는 국가로부터 허가장을 얻기 위해서 신청하면서, NGO로서 공식적인 승인을 얻기 위해서 시도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들은 결코 승인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9년 이후 사우디 정부는 ACPRA가 비공식적으로 활동하도록 허락했다. 고 파흐드 왕이 2004년에 설립한 인권 을 위한 국민회(The National Society for Human Rights)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유일하게 정부가 허락한 국내 인권 NGO다.
출처: The 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USCI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