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터키 관계 정상화는 이란이 원인

지난 4281년간의 관계 정상화와 새로운 전환을 위한 열렬한 외교적 노력 끝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이틀간 리야드를 방문하면서 터키와 사우디아라비아 관계 개선의 청신호가 켜졌다. 양 정상은 만남에서 서로 악수와 포옹을 하는 모습을 보이며 눈길을 잡아끌었다. 양측의 해빙무드 속 이란과 미국의 지역 정책은 역동성에서 독특한 지위를 차지한다. 지정학적 및 안보적 요인을 주장하면서 이웃 이란 입장에서 지정학적 및 안보적 요인 때문에 사우디아라비아와 터키 간의 화해는 반대한다. 이란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두 지역 강대국 간의 화해는 특히 시리아, 이라크, 예멘에서 테헤란의 영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란과의 협상에서 리야드가 양보하도록 하려는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란 분석가들은 양국의 화해가 미국이 동맹국들을 가깝게 만들려는 미국의 노력의 일환이라고 인식한다. 미국이 철수해도 이란, 러시아, 중국에 미국 동맹국이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란 혁명수비대(IRGC)와 가까운 신문 웹사이트 자바논 라인은 에르도안이 "터키의 외교 정책을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에 임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근 사우디-이란 간의 명백한 긴장 완화와 달리 이라크, 시리아 내에서 친 IRGC 활동 및 이란 연계 민병대의 역할이 강화되며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리야드와 앙카라 간의 화해는 이라크 정치에서 집단적 영향력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

 

기사 날짜: 2022519

출처: https://www.middleeasteye.net/opinion/saudi-arabia-turkey-reconciliation-iran-concern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