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A 소비습관의 혁명을 일으키는 디지털 기술
날짜: 2013년3월31일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증가하는 인터넷 사용과 기타 과학기술 덕에 MENA지역 소비패턴이 급속하게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5년간 MENA지역 연구를 선도해 온 Ipsos는 면대면 인터뷰와 인터넷 웹사이트 추적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왔다. 인터뷰에 응한 사람들은 11개국 이집트,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레바논과 쿠웨이트인 22,000명이며,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 MENA지역의 인터넷 사용자들의 총 수는 4천만명에 달한다.
● GCC 인터넷 사용자는 전체의 61%로 가장 앞선다.
● 이 중 아랍에미리트는 75%-쿠웨이트는 64%-카타르는 61%이다.
● 요르단의 88%-이집트의 79%-아랍에미리트의 73%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다.
● MENA지역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가장 잘 구매하는 항목은 의류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MENA 인터넷 사용자는 브로드밴드 혁명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산업 발달의 덕을 봤다. e-commerce 사용은 온라인 뱅킹, 여행을 위한 온라인 예약, 온라인 경매로 제한된다. 이 중 의류부분이 가장 주목받는 분야이다. 응답자들 중 쿠웨이트의 63%, 레바논의 38%, 그리고 아랍에미리트의 24%가 의류구매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또한 온라인으로 의류나 컴퓨터 부속품을 구입한다. 최근 스마트폰의 부상으로 온라인 쇼핑과 컨탠츠 공유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MENA지역 소비자들은 뉴스, 음식, 오락, 게임, 이메일, 메시지와 관련된 앱을 다운받고 있다.
출처: arabiangazette